본문 바로가기

전국

법무부와 농협, 전국 다문화가족 합창대회 및 생활법률 퀴즈대회 개최

법무부와 농협은 2013. 9. 10.(화) 13:00~15:30 농협NH아트홀에서, 다문화가족들이 ‘다르지만 같은 노래’로 화합하고, ‘생활법률 퀴즈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대회를 통하여 대한민국 법을 쉽게 접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짐으로써 당당한 ‘한국인’으로 설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함이다.

이번 행사는 지난 5월부터 6월까지 전국 9개 지역농협 단위의 예선대회를 거쳐(전국 97개팀 총 730여명 참여) 선발된 10개팀 122명이 본선에 참가하여 다 함께 즐기고 배우는 축제의 한마당이 되었다.

특히 이번 행사의 예선에서는 ‘생활법률 강연’을, 본선에서는 ‘생활법률 퀴즈대회’를 열어 ‘대한민국의 기본 법질서’, ‘기초·교통질서’, ‘임대차·근로 및 소비생활’ 등 어렵게만 느껴지는 생활법률을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는 시간도 함께 마련했다.

법무부와 농협은 2010년 3월 ‘법질서 확립과 다문화가족 지원 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이후, 전국 지역농협에서 다문화가족 대상 생활법률 강의, 사회통합 프로그램의 법교육 교재 발간, 다문화 사회 이해를 돕기 위한 온라인 교육용 게임 공동개발 등 다양한 협력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앞으로도 법무부와 농협은 다문화 가족들이 한국 사회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법교육 서비스를 확대하는 등 우리 사회가 열린 사회로 나아가는데 적극 동참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