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울

서울시-국민은행, 사회배려계층아동 해외영어연수 지원

서울시는 KB국민은행, 서울시 여성가족재단과 제반 여건의 한계로 영어교육기회가 적은 사회배려계층 아동 1,992명에게 해외연수 등을 통한 영어교육을 지원한다.

영어교육지원은‘KB E-Star 영어캠프’를 통해 실시한다. 이 캠프는 기존 영어캠프와는 달리 ‘체험(기본)과정’, ‘심화과정’, ‘해외연수과정’ 등 3단계로 구성되었으며, 영어학습에 대한 성실성과 열정을 보이는 아동들에게 보다 지속적이고 심화된 수준의 영어학습 기회가 제공될 수 있도록 기획되었다.

올해는 특히 ‘해외연수과정’이 처음 시도돼 이목이 집중된다. 해외연수과정에는 ‘체험(기본)과정’과 ‘심화과정’에서 탁월한 성적을 거둔 15명의 아동을 선발하여 특전으로 제공될 예정이다.

선발된 아동 15명은 필리핀에서의 현장감 있는 영어학습 및 영어권 문화체험의 기회를 제공하여 글로벌 리더로 성장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할 계획이다.

선발된 15명의 아동들은 영어학습 향상도, 수행평가 포트폴리오(과제물, 워크북 등) 평가를 통해 선발되었으며 수급자 가정, 차상위계층 가정, 한부모 가정, 다문화 가정 등 다양한 배경을 가지고 있다.

‘해외연수과정’ 참여 학생은 2013년 7월 29일부터 8월 17일까지 총 19박 20일 동안 필리핀 알라방 지역에서 기숙형 집중영어연수 프로그램을 전액 무료로 지원받게 된다. 원어민 교사와의 1:1 맞춤형 몰입수업과 1:5 그룹형 토론학습 및 Speech 심화학습을 하게 되며, 방과후 수업을 활용한 밀착 학습관리를 통해 학습효과를 높일 계획이다.

이와 더불어 ‘해외연수과정’에서는 주말을 이용해 참가아동들에게 놀이동산, 수영장. 쇼핑몰 등에서의 놀이 및 영어권 문화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하며, 현장감 있는 영어학습의 경험을 통해 아동들의 영어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체험(기본)과정’-‘심화과정’-‘해외연수과정’으로 구성된 연속형 장기 영어캠프 과정으로 설계된 이번‘KB E-Star 영어캠프’는 사회배려계층 아동들에게 영어능력 향상과 보다 큰 꿈과 포부를 키우고 그 꿈을 향해 나아갈 자신감을 쌓게 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이번‘KB E-Star 영어캠프’는 사회배려계층 아동의 실질적인 영어능력을 향상하고 자기주도적 영어학습 역량을 배양하고자 ‘심화과정’에서 집중심화학습, 자기주도학습, 학사관리 프로그램을 강화하였다.

‘집중심화학습’ 프로그램에서는 기존의 체험중심 교육에서 벗어나, 영어의 4대 영역(듣기, 읽기, 쓰기, 말하기)에 대한 ESL 심화교육을 강화하였고, 이와 더불어 학생들이 영어에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매월 다른 주제의 상황체험 및 테마수업을 함께 진행하였다.

‘자기주도학습’ 프로그램에서는 캠프에 오지 않는 기간 중 자기주도 영어학습이 가능하도록 복습물과 과제물을 부여하고 캠프 입소 후 개별 과제지도를 받도록 하였다. 특히, ‘꿈키움 프로그램’은 강연과 집단학습을 통해 자기탐색·진로설계·자기주도학습과 관련하여 효과적인 실천법을 조언하는 ‘꿈키움 멘토링’, 스스로 자신의 미래 꿈에 대해 생각해보고 진로를 설계할 수 있도록 돕는 ‘꿈키움 워크북(Dream Planner)‘, 자신의 미래 꿈과 계획을 친구들 앞에서 영어로 공유해 보는 ‘꿈 발표회(Dream Speech)’가 진행되었다.

‘심화과정’에서는 참가아동에 대한 학사관리를 적극 지원하고자, 아동이 캠프에 오지 않는 기간 동안 아동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전화상담이 진행되었다. 학부모에게는 캠프 내 아동의 생활에 대해 보고하고 자녀의 영어학습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였고, 아동에게는 복습 및 과제 관련 수행진도 점검, 과제 관련 질의응답 등의 방식으로 자기주도 학습을 지원하였다.

또한 서울영어마을에서는 ‘심화과정’ 종료 후 참가아동들에게 약 3개월간 온라인 학습컨텐츠도 무료로 지원할 예정이다. 이로써 ‘해외연수과정’에 선발되지 않더라도 ‘심화과정’에 참여한 모든 아동들의 지속적인 사후 학습지원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한편‘KB E-Star 영어캠프’는 2012년 10월부터 2013년 2월까지 진행된 5박6일 ‘체험(기본)과정’에는 총 1,992명의 서울시 3~6학년 사회배려계층 초등아동들이 참가하였고, 이 중 우수 아동으로 선발된 약 190여명의 아동들이 2013년 3월부터 7월까지 총 6회에 걸쳐 진행된 2박 3일 ‘심화과정’(캠프)에 참가하였다.